부동산 손품/호재

GTX A노선 요금, 개통 시기, 이용시간, 최대수혜지, 장단점

리치임당 2023. 9. 23. 17:24
반응형

 

 

 

GTX란?

(Great Train eXpress,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광역급행 철도입니다.

 

 

 

 

 

GTX A노선은? 

 

 

총 길이 83.1km구간으로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 운정역과 화성시 동탄2신도시 동탄역을 있는

수도권 광역습행철도의 첫번째 노선입니다.

 

운정 - 킨텍스 - 대곡 - 창릉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이렇게 11개역을 정차하게 될것입니다.

 

GTX A노선은 민간 자본 투자로 짓는 운정 ~ 삼성역 구간과 (46km)

국가 재정으로 짓는 삼성 ~ 동탄 구간으로 구성이 됩니다. (39.5km)

 

 

 

 

 

 

GTX A 만든 목적은?

 

-

수도권 서북부의 서울 중심 접근성이 굉장히 좋지 못한 상황이고

수도권 동남부는 수인분당선과 신분당선이 있지만 속도가 느리고 강남접근성은 좋으나 서울 중심 연결 상황이 좋지 않아

이 경로가 만들어지만 사대문안의 도심 내 일자리를 다니는 장거리 통근자의 교통 부담이 줄어들게 될것입니다.

 

-

거기에 수도권 인구를 경기 북부로 분산하여 서울 과밀 억제에 도움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수도권 제1순환도로의 정체가 있는 상황인데 1기 신도시인 일산과 분당의 연계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 A 노선이 중요한 이유는

주요 일자리를 모두 지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최대 일자리 판교와 강남, 서울역까지 지나가는 황금노선이라 할수 있습니다.

 

 

출처 동아일보

 

 

 

 

 

GTX A 개통 시기는? 

 

GTX A노선은 타 고속열차에 비해 운행속도가 빨라 최대 시속 180km에 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3년 9월 21일 시범 운전을 시행한 결과 큰 흔들림이나 소음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10836179

 

“와 벌써 시운전”...수서~동탄 20분 GTX-A 오늘 시범 운전 - 매일경제

수서에서 서울역까지 삼성역에서 딱 한 번 멈추는 GTX-A 삼성역 정거장 2028년 완공되면 전 구간 개통

www.mk.co.kr

 

2024년 4월 수서 ↔ 동탄 구간이 먼저 개통하고

2024년 8월 운정 ↔ 서울역이 개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25년 11월 서울 ↔ 수서(삼성무정차) 구간이 개통될 것이고

2026년 창릉역이 열리고

2028년 4월 삼성역 완공으로 역이 개설될 것입니다.

 

주요 핵심지역인 삼성역이 가장 늦게 개통하는 이유는

삼성역 일대에 영동대로 복합개발 사업과 연계되어 있어 이 전까지는 무정차 통과로 운영될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역이 2028년 개통이라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확정이 된 호재이므로 기대가 매우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GTX A 이용소요시간은?

 

<삼성역 기준 도달 시간 예상>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주요업무지구 접근성입니다.

 

GTX A 노선은 강남의 삼성역, 도심의 서울역을 정차합니다.

전 노선의 모든 역이 삼성역에 순수 탑승시간 기준 30분 이내 도달하기 때문에

꽤 황금노선임을 알수 있습니다.

 

운정 ↔ 서울역 약 18분 소요

수서 ↔ 동탄역 약 19분 소요 (SRT 17분 약 7,400원)

킨텍스 ↔ 삼성역 약 20여분 소요

운정 ↔ 동탄역까지 전 구간은 약 45분 소요 예상됩니다.

 

GTX A는 속도가 빠른 만큼 구간 사이 운행시간도 상당히 줄어듭니다.

킨텍스에서 삼성역까지 20분이라니^^ 정말 놀랍습니다.

 

 

하지만 지상으로 나오는 시간도 고려해야 합니다.

GTX는 기존 지하철보다 훨씬 더 싶은 구간에서 운행을 하기 때문에

지상으로 나오는 시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나오는 시간이 15분 이상이 소요된다면

기본 30분 이상은 더해야 하니 의미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GTX를 출퇴근 이용으로 고려하신다면 이부분까지 꼭 생각해보셔야 겠습니다.

 

 

 

 

 

GTX A 이용 요금은?

 

<GTX A 구간별 요금>

 

GTX는 기본요금별도 운임 그리고 추가 요금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2022년 7월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기본 10km 2,850원 (수도권 기본 + GTX 추가 = 1,250원 + 1,600원)

5km 초과당 250원(수도권 기본 + GTX 추가 = 100원 + 150원) 입니다.

 

대화(킨텍스)에서 삼성까지 20분 (창릉역 추가시 소요시간 늘어남)4,350원입니다.

 

출퇴근 하루 8700원정도 들텐데

한달 20일 근무시 174,000원

25일 근무시 217,500원

 

개인적으로 시간과 비용 고려했을때 꽤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소요시간>

 

 

GTX A 최대 수혜 지역은?

 

아무래도 수도권 북부로 꼽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교통의 편의성과 쾌적한 환경으로

경기 남부권엔 이미 많은 사람들이 모여살고 있어 가격 또한 비싸지만

 

상대적으로 경기 북부 지역은 거주환경이 낙후되어 있고

교통도 좋지 않아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 안에서도 은평구와 고양, 파주의 역사 주변은 확실하게 교통의 입지가 개선이 예상되어

미리 가격이 선반영 되었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의 완공이 2028년 이후라서 삼성역이 당장 연결되지 못하여

아직은 5년정도의 시간이 있습니다.

 

게다가 부동산 시장의 사이클상 조건이 좋아도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있으니

어느 시기에 저평가가 되었다면 그 지역을 매수하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앞으로 준공 완료까지 모니터링 하면서 부동산의 가격을 계속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